콘텐츠로 건너뛰기

ChatGPT를 영어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 3가지

image 1
DALL-E가 생성한 AI끼리 싸우는 이미지

1. ChatGPT의 학습 데이터는 영어다.

ChatGPT는 OpenAI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생성 AI입니다. OpenAI는 미국에 기반을 둔 회사입니다.1 따라서 학습 데이터 중 영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전 세계 데이터 중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이 두 번째 이유가 핵심입니다. OpenAI가 미국에 기반을 둔 회사라는 점을 영어를 사용하는 첫번째 이유로 제시했습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핵심은, 전세계의 데이터 중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는 점입니다. 생성 AI, 특히 LLM (Large Language Model)이라 불리우는 이 모델은 광활한 입력값이 특히 중요합니다. 성능을 더욱 높이고 싶은 기업은 더 많은 데이터를 AI에게 학습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전 세계 데이터, 특히 양질의 데이터는 영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히 압도적인 숫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Microsoft, Apple, Google과 같이 현재 글로벌 데이터 패권을 쥐고 있는 기업은 미국, 특히 영어 기반의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 데이터센터에 저장된 양질의 정보는 향후 각 기업의 AI 고도화 전략에 따라 AI 모델 학습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AI 패권 기업이 미국에 기반을 둘 가능성이 높다.

이는 두 번째 이유와도 다소 연관이 깊습니다. 현재 AI 패권을 쥔 기업은 당연 ChatGPT 서비스를 제공하는 OpenAI일 것입니다. 인도, 이스라엘 그리고 미국 다음으로 가장 대규모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에서 미국의 기술력과 데이터를 뛰어 넘는 AI 기업이 탄생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 기준으로는 미국 기반의 기업이 AI 패권을 쥘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AI의 입력값과 결과값 모두 다른 언어보다 영어에 최적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ChatGPT에게 물어보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ChatGPT 4.0 모델에게 GPT를 영어로 쓰는 것이 좋을 지, 한국어로 쓰는 것이 좋을 지 물어봤습니다.

image

ChatGPT 역시 영어로 대화를 했을 때 더 넓은 정보 범위와 자료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한국어로 대화를 하면 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할 거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어를 예시로 들자면, “해당 안건에 대한 빠른 결재 부탁드립니다”와 같은 어투는 사무적이고 따분한 느낌을 준다면, “제가 말씀드린 내용 허락해 주세요”와 같은 어투는 다소 캐주얼하고 언어 구사력이 낮아 보이는 듯한 느낌을 줄 것입니다. 보다 전문적인 측면으로 파고들다 보면 단어 하나 하나의 미묘한 차이가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한 의사 표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단순히 영어를 선택하는 것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기술이 발전할수록 영어 공부의 필요성이 떨어지기 보다는, 오히려 더 중요해 질 거라 생각합니다.

자, 지금까지 ChatGPT가 생성한 결과물에 다소 불만족하셨다면, 한번 영어로 ChatGPT를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ChatGPT 사용하러 가기

  1. https://en.wikipedia.org/wiki/OpenAI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